월곡리(月谷里) 의 지명은 달아실마을을 한자로 표기하여 달은 달월(月) 자로 쓰고 실은 골곡(谷) 자를 각각 써서 월곡리로 한 것이다.
월곡리는 달아실(월곡) 마을과 벼루굴(성곡) 마을, 버드나무골(류곡) 마을, 양정마을로 이루어져 있다.
양정마을은 원래 버드나무골의 일부로 있었으며 1500년경 여흥 민씨 민회삼이 이곳에 머물면서 양정(楊亭) 이란 정각을 지었는데 이로인해 마을이름을 양정이라 했다고 전한다.
1789년 호구총수에는 능주목(綾州牧) 서일면(西一面), 1912년 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에는 능주군(綾州郡) 대곡면(大谷面) 양정리(楊亭里)로 기록되어 있다.
1913년에는 화순군(和順郡) 대곡면 양정리, 1914년 행정구역개편때 오도면, 대곡면, 화남면을 합하여 도곡면으로 칭하면서 화순군 도곡면(道谷面) 월곡리(月谷里) (월곡리, 유곡리, 양정리) 로 편입되었다. 현재 월곡3리이며 2개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정마을은 동쪽으로는 곤지산, 서당굴, 서쪽으로는 시적굴이 있으며, 남쪽으로는 해망산, 건지산, 만지산, 북쪽으로는 도곡들이 있다.
마을의 방향은 동쪽을 향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효산리 모산마을, 서쪽으로는 쌍옥리 용강마을, 남쪽으로는 버드나무굴마을, 북쪽으로는 신성리가 있다.
양정마을 성씨는 제주梁(12), 풍산洪(4), 여흥閔(3), 전주李(2), 기계兪(2), 파평尹(2), 안동權(2), 창녕曺(1), 전의李(1), 함안趙(1), 이천徐(1), 진주姜(1), 원주元(1)등으로 구성되어있다.